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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4강 변수[유니티] 기본 2022. 5. 30. 21:28728x90
일반적으로 접근 제한을 두는데 private, protected, public 사용한다.
이번에는 유니티 Inspector에서 노출 되고 안되고를 다루고,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와 다른 Property를 살펴본다.
1. 상황별 Inspector에서 보이기
1) private 으로 선언된 변수는 다른 객체에서 접근(읽기/쓰기)을 못한다.
당연히 inspector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2) public으로 선언된 변수는 다른 객체에도 접근이 가능하기도 하고, 역시 Inspector에서도 잘 보인다.
3) 클래스간에는 접근 권한을 안주고,Inspector에만 보이게 하고 싶다면, [SerializeField]를 한다.
프로그래머 입자에서 유니티가 버전업이 되거나 어쩌닥 프로젝트가 깨지더라도, 프로젝트를 최대한 빨리 복원할수 있는 방법은 스크립트 파일에 필요한것들을 최대한 작성하는게 가장 유리할거 같다.
개발자들 마다 다르지만, 골수 프로그래머라면 Inspector에 데이터를 집어 넣는건 최대한 피할거 같다.
(물론 유니티 1주일 공부한 견해다 ㅋㅋ)
2. 클래스간의 연동 Property를 설정한다. Object-C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클래스내에서 사용할때와 외부에 알려줄때랑 다르게 사용하는 설정이 완전히 같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1) 읽기 권한만 줘보자.
16번 라인에는 문제가 없지만, 17번 라인에는 에러가 난다.
2) 쓰기 권한을 줄때, 예외 처리를 해보자.
값을 -1004을 넣겠지만, 결국 0보다 값이 작기 때문에 0이 입력된다.
Inspector에서 잘못 입력되는 등 예외처리가 필요한 경우, 방어코드 정도의 역할 쯤 될거 같다.
모르면 불편하고 알아도 별거 없는 내용이었다.
조금 복잡한건 16강에서 더 자세히 다루기로 한다.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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