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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an Wake 2: FSR 2.2와 DLSS 3.5 비교 검토IT 소식 2023. 10. 27. 12:39728x90
소개
오리지널 Alan Wake 게임 이후 13년이 지나, 오랫동안 기다려온 이 사랑받는 프랜차이즈의 속편이 마침내 출시되었습니다. Alan Wake 2는 이번 달 가장 인기 있는 AAA 릴리스 중 하나이며 Remedy의 개선된 사내 Northlight 엔진과 DirectX 12만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PC에서는 경로 추적이라고도 알려진 전체 광선 추적 지원과 같은 최첨단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는 전체 해상도 광선 추적 반사, 광선 추적 그림자, 광선 추적 주변 폐색, 직접 및 간접 조명을 위한 광선 추적 전역 조명 시스템 등에 대한 지원을 의미합니다. NVIDIA의 DLAA(Deep Learning Anti-Aliasing), NVIDIA의 DLSS Super Resolution, NVIDIA의 DLSS Frame Generation, NVIDIA의 DLSS Ray Reconstruction 및 AMD의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2(FSR 2.2)도 첫날부터 지원됩니다. 이 게임을 최대 그래픽 설정과 기본 해상도에서 합리적인 프레임 속도로 실행하려면 상당히 강력한 GPU가 필요하며, 이것이 바로 업스케일링 솔루션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게임에 따라 NVIDIA의 DLSS/FG/RR과 AMD의 FSR 구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게임에서 이러한 임시 업스케일러를 살펴보고 싶습니다.
아래에서는 4K, 1440p 및 1080p 해상도와 다양한 DLSS 및 FSR 품질 모드의 비교 스크린샷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FSR 2.2, DLAA, DLSS 프레임 생성 및 DLSS Ray Reconstruction 스크린샷도 드롭다운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나란히 비교 비디오를 시청하여 게임 스크린샷에서는 볼 수 없는 반짝임이나 시간적 불안정성과 같은 문제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받으십시오.
모든 테스트는 경로 추적이 활성화된 최고 그래픽 설정에서 GeForce RTX 4080 GPU를 사용하여 수행되었습니다. 더 나은 이미지 보기를 위해 모션 블러 및 필름 그레인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이 게임의 DLSS 초해상도, 프레임 생성 및 광선 재구성은 버전 3.5.0과 함께 제공됩니다.스크린샷
결론
Alan Wake 2는 확실히 업스케일링 기술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으며, 이는 기본 해상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앤티앨리어싱 솔루션으로 NVIDIA의 DLAA 및 AMD의 FSR 2.2를 활용한 최초의 게임 중 하나입니다. 즉, 이 게임에는 표준 TAA 또는 MSAA 솔루션 형태가 없으며 DLAA 또는 FSR 2.2를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도 없습니다. 사용 가능한 모든 앤티앨리어싱 및 업스케일링 솔루션에는 샤프닝 필터도 없습니다. Alan Wake 2에 대한 성능 검토에는 업 스케일링을 비활성화하고 샤프닝 필터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Alan Wake에서 AMD 및 Intel GPU의 기본 앤티앨리어싱 방법은 FSR 2.2입니다. 이는 특히 기본 해상도에서 실행할 때 모든 해상도에서 이미지 품질이 매우 불안정합니다. 이 리뷰를 작성하는 시점에서 기본 해상도의 FSR 2.2 구현은 완전히 손상되어 정지 상태에서도 모든 해상도의 전체 이미지에 매우 많은 양의 반짝임과 깜박임 문제가 발생합니다. RT 반사의 모양도 특히 모션에서 매우 반짝거리고 픽셀화되며, FSR 2.2가 기본 해상도에서 실행될 때 SSR(화면 공간 반사)만 더 안정적인 모양을 갖게 됩니다. FSR 2.2의 기본 구현에는 확실히 문제가 있습니다. 기본 렌더링에서 FSR 2.2 "품질" 모드로 전환하면 반짝거리고 깜박이는 아티팩트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가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FSR 2.2 구현에서 업스케일링 구성 요소의 품질은 이미지 품질의 눈에 띄는 저하를 가져오고 몇 가지 주요 불안정성을 갖습니다. 1080p, 고스팅 및 분리 아티팩트와 같은 낮은 해상도에서 움직이는 얇은 물체의 지속적인 깜박임으로 인해 멀리 있는 불완전한 이미지 세부 정보 주인공이나 NPC 주변의 식물, 송전선 및 얇고 정지된 물체의 움직임이 눈에 띄게 반짝거리고 깜박이며, 모든 해상도 및 품질 모드에서 대부분의 게임 내 입자 및 체적 효과가 흐릿하고 불완전하게 보입니다. DLAA 솔루션에 비해 FSR 2.2의 앤티앨리어싱 품질도 열등합니다. 전체 이미지의 움직임에 들쭉날쭉한 선이 더 많고, 특히 전투 중이나 초목에서 작은 입자 효과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DLAA 및 DLSS 초해상도에 관해 말하자면, DLSS 초해상도 구현은 업스케일링이 활성화된 경우 모든 해상도와 품질 모드에서 최고의 이미지 품질을 제공합니다. DLAA 솔루션과 비교하여 "품질" 모드의 DLSS를 사용하면 움직이는 작은 입자와 체적 효과에 대한 완벽한 안정성을 갖춘 선명한 전체 이미지, 전력선의 세부 렌더링 시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손실이 있는 안정적인 움직이는 이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얇은 정지 물체, 일반적으로 나무 잎 및 식물, 그리고 어떤 형태로든 반짝거리거나 깜박이는 인공물이 없습니다. 놀랍게도 DLSS에 비해 Alan Wake 2의 DLAA 솔루션은 우리가 테스트한 다른 게임에서처럼 모든 해상도에서 전반적인 이미지 품질을 크게 향상시키지 않으므로 이 게임에서는 DLSS를 계속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최고의 이미지 품질과 성능을 위한 "품질" 모드.
Alan Wake 2의 DLSS 프레임 생성 구현은 탁월하여 DLSS 프레임 생성에서 종종 문제가 발생하는 영역인 게임 내 화면 UI에서 지터링 문제 없이 안정적이고 선명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비와 같은 작은 입자 효과는 빠르게 움직이는 동안에도 올바르게 렌더링됩니다. 주인공과 NPC의 머리카락 렌더링도 완벽한 움직임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 게임의 DLSS 프레임 생성 구현에는 DLAA와 함께 프레임 생성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테스트하는 동안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가 매우 부드럽고 반응성이 좋았으며 입력 대기 시간과 관련된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Alan Wake 2는 DLSS Ray Reconstruction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두 번째 게임이며 이 기술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Cyberpunk 2077과 달리 Alan Wake 2의 DLSS Ray Reconstruction은 DLAA와 결합할 수 있으며 경로 추적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즉, 광선 추적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경로 추적 대신 광선 추적과 결합하면 광선 재구성의 이점은 성능 비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미지 품질에 관해 말하면, DLSS Ray Reconstruction은 RT 효과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켜 모든 해상도, 특히 모션에서 RT 반사의 세부 사항을 향상시켜 비가 내린 후의 도로와 같은 일부 반사 물질의 선명도를 높입니다. . RT 그림자의 품질도 영향을 받아 근거리에서 RT 그림자의 모양이 변경되고 먼 거리에서 세부 묘사, 안정성 및 선명도가 향상됩니다. Ray Reconstruction을 사용하면 직접 및 간접 조명의 반응성이 향상되고 조명 품질이 눈에 띄게 더 정확하고 사실적으로 향상되어 전반적인 경험이 크게 향상됩니다.
또한 DLSS Ray Reconstruction 기술은 광선 추적 및 경로 추적을 위한 표준 노이즈 제거 솔루션(NVIDIA Real-Time Denoiser)에 존재하는 일부 아티팩트(예: 저대비 장면에서 일부 움직이는 물체의 검은 번짐 및 고스팅, 희미한 빛 및 반사 현상)를 수정합니다. 체인 링크 울타리에서 움직이는 픽셀화. 얇은 물체와 기타 세부적인 항목에 대한 전반적인 시간적 안정성과 시각적 선명도가 크게 향상되어 게임 플레이 중에 방해가 되는 아티팩트가 제거됩니다. Ray Reconstruction 기술의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이러한 모든 이미지 품질 개선 및 이미지 안정성 수정이 모든 해상도에서 뛰어난 성능 향상을 제공하여 경로 추적 활성화로 인한 성능 저하를 확실히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성능에 관해 말하자면, FSR 2.2 구현은 모든 해상도에서 기본 DLAA/FSR에 비해 성능 향상 측면에서 DLSS와 실질적으로 동일합니다. 전반적으로 4K 및 1440p에서 DLSS 및 FSR 2.2 성능 향상은 게임에 큰 개선을 가져오며 "품질" 모드에서 최대 45% 더 많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품질" 모드의 DLSS 초해상도 및 DLSS Ray Reconstruction을 활성화하면 성능이 더욱 향상되어 기본 DLAA에 비해 최대 55%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프레임 생성 및 광선 재구성과 결합된 "품질" 모드의 DLSS 초해상도를 사용하면 상당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4K에서는 성능이 3배, 1440p 및 1080p에서는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됩니다. DLSS Ray Reconstruction은 DLAA/DLSS 솔루션에 비해 평균 약 10%의 성능 향상을 제공하지만 경로 추적과 결합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출처 : https://www.techpowerup.com/review/alan-wake-2-fsr-2-2-vs-dlss-3-5-compari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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