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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MD와 NVIDIA GPU 간의 Starfield 성능 차이 분석
    IT 소식 2023. 9. 16.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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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ps and Cheese는 여러 GPU에서의 코드 실행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듭니다.

     

    Starfield는 Nvidia 및 Intel GPU에서 최적화가 부족하고 비정상적으로 낮은 성능으로 인해 많은 열광을 받았습니다. 현재 초기 Starfield 벤치 마크 에서는 RDNA3 기반 RX 7000 시리즈 카드가 무게 등급을 훨씬 뛰어 넘는 경우가 많거나 Nvidia GPU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hips and Cheese는 엔진이 RDNA 3 GPU를 선호하는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Starfield 에서 일부 성능 분석기를 실행했습니다 . 분석은 캐시 적중률, 셰이더 스케줄링 및 기타 요인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AMD의 GPU가 더 나은 이유 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Chips and Cheese 기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여러 사례를 살펴봅니다.Starfield 의 픽셀 및 컴퓨팅 셰이더와 AMD의 RDNA 3 GPU 코어(WGP)와 Nvidia의 RTX GPU 코어(SM) 내에서 처리되는 방식. 이 콘센트는 Starfield 의 픽셀 및 컴퓨팅 셰이더가 현재 AMD RDNA 3 GPU의 여러 측면을 더 잘 활용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여기에는 RDNA 3의 더 큰 벡터 레지스터 파일, 우수한 스레드 추적 및 L0, L1, L2 및 L3 캐시 설계 사용이 포함됩니다. 이에 비해 Nvidia의 RTX 40 시리즈 GPU에는 L1 및 L2 캐시만 있으며, L2 캐시 크기가 훨씬 작은 Nvidia의 RTX 30 및 20 시리즈 GPU에서는 상황이 더욱 악화됩니다.

     

    이러한 모든 아키텍처 특성은 AMD의 RDNA 3 그래픽 카드가 초기 Starfield 에서 Nvidia를 지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벤치마크. Nvidia의 아키텍처는 이러한 많은 경우에 RDNA 3과 보조를 맞추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GPU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러나 수십 개의 다른 예에서 보았듯이 Nvidia와 AMD GPU 사이의 성능 마진을 균등화하기 위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많습니다. 개발자가 기대 수준의 성능에 도달할 것인지 여부는 또 다른 문제이며, 이에 대한 답은 오직 시간만이 알려줄 것입니다.

     

     

    위의 차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Chips and Cheese는 "RDNA 3는 벡터 활용도가 매우 좋습니다. 스칼라 ALU는 계산 오프로드에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벡터 장치가 스칼라 작업도 처리해야 한다면 꽤 높은 로드를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계속해서 "Ampere와 Ada는 AMD만큼 좋지는 않지만 좋은 활용도를 보고 있습니다. Turing의 상황은 평범합니다. 26.6%의 문제 활용도는 테스트된 다른 GPU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낮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Nvidia에서 볼 수 있는 낮은 GPU 사용률은 단순히 아키텍처와 Starfield 엔진의 고유한 설계 측면입니까, 아니면 수정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좀 더 냉소적으로: 엔진은 고칠까? Bethesda는 현재 AMD, Intel 및 Nvidia 드라이버 팀과 협력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밝혔으며, 이는 무엇보다도 시작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모든 코드가 동일하게 생성되지 않으며 게임에서 Bethesda와의 파트너십 덕분에 AMD가 이미 일부 특정 튜닝을 수행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이 아마도 AMD GPU에서 게임이 더 잘 실행되는 이유일 것입니다. 이제 Intel과 Nvidia는 아키텍처에 대해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RX 7900 XTX가 Nvidia의 RTX 4090과 일치하고 종종 성능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록 후자가 AMD의 주력 제품보다 훨씬 더 많은 코어와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Nvidia는 이미 며칠 전에 크기 조정 가능한 BAR 지원을 활성화하여 성능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이는 상황 개선의 시작일 뿐입니다. 또한 AMD의 RDNA 2 RX 6000 시리즈 GPU는 Nvidia GPU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RX 6800은 RTX 4070의 성능과 일치하거나 이를 초과했습니다. Chips and Cheese는 AMD RDNA 2 GPU를 테스트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Nvidia의 GPU가 현재 AMD의 GPU보다 성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최신 RDNA 3 및 Ada Lovelace뿐만 아니라 Pascal(GTX 1070 Ti) 및 Polaris(RX 590)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Chips and Cheese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 Starfield 에서 RDNA 3의 상대적인 과잉 성능에 대한 단일 설명은 없습니다 . RDNA 3의 더 높은 프런트엔드 클럭과 마찬가지로 더 높은 점유율과 더 높은 L2 대역폭이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 게임에서 Nvidia의 성능에는 실제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인터넷의 일부 댓글에서 알 수 있듯이요."

     

    우리는 정중히 동의하지 않습니다. 지금 엔비디아의 성능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고, 스타필드는의 전반적인 성능. 1080p 울트라에서 60fps를 깨기 위해 RX 6800 또는 RTX 4070을 요구하는 것은 이 수준의 그래픽 충실도를 갖춘 게임의 일반적인 동작이 아닙니다. 이는 어느 정도 Nvidia(및 Intel) 아키텍처의 한계일 수 있지만 Starfield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변경 및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것도 안전한 베팅이며 이러한 개선 사항은 몇 달, 몇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체크하세요. 우리가 말할 수 없는 것은 결국 일이 어떻게 끝날 것인지입니다. 이것은 결국 베데스다 게임입니다.

     

    출처 : https://www.tomshardware.com/news/starfield-perf-disparity-between-amd-and-nvidia-gpus-analyzed

     

    #amd #radeon #nvidia #star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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