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소식

인텔 i3-13100 vs. 라이젠 5 5600, GPU 스케일링 성능 비교

잼스뻔 2023. 1. 28. 17:05
728x90

버미어가 2년전 출시했지만, 정말 잘 나온 제품인거 같습니다.

그 중 라이젠 5 5600은 AMD의 최고의 업적을 기릴만한 CPU인거 같습니다.

 

원본 - https://www.techspot.com/review/2610-intel-core-i3-13100-vs-amd-ryzen-5600/

 

인텔이 예산 중심의 CPU를 언론에 샘플링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테스트를 위해 전체 묶음을 구입했으며 오늘 새로운 Core i3-13100을 보유하고 있으며 Core i5 테스트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13400 및 13500, 곧 검토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Core i3 모델을 이전 버전으로 보고 싶었습니다. i3-12100은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예산 CPU 중 하나였기 때문에 이 업데이트된 13세대 버전이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 보고 싶습니다.

 

Intel은 Core i3-13100이 Raptor Lak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클럭 속도가 약간 증가한 리뱃지 12100에 불과합니다. 예를 들어 L2 캐시 용량은 코어당 1.25MB에 불과하지만 대부분의 Raptor Lake CPU는 코어당 2MB를 제공하기 때문에 13100을 Raptor Lake 프로세서라고 부르는 것은 약간 불명확하며 13세대라고 가정합니다. 부분도 마찬가지다.

 

 

요컨대, 12100과 비교할 때 13100의 기본 클럭은 100MHz, 터보 클럭은 200MHz 향상되었지만 동일한 칩입니다. 두 팩 모두 5MB의 L2 캐시, 12MB의 L3 캐시, 최대 터보 전력 89와트, PCI Express 5.0의 16레인 및 PCIe 4.0의 4레인과 함께 기본적으로 DDR5-4800 또는 DDR4-3200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우리는 클럭 속도의 ~5% 증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게 전부입니다.

 

Core i3-13100은 현재 150달러인 반면 12100은 133달러에 구입할 수 있어 최신 버전이 13% 더 비쌉니다.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왜 우리가 귀찮게 13100을 테스트하는지 궁금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건너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의 더 나은 부분에 Core i3-12100을 추천하고 이러한 저가형 부품에 대한 가격 변동이 너무 커서 재방문이 필요한 세그먼트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여기 있습니다.

 

그러나 표준 검토 형식을 거치는 것보다 GPU 스케일링 벤치마크가 훨씬 더 흥미로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직접 비교를 위해 원래 Core i3-12100과 함께 Ryzen 5 5600 및 Ryzen 5500이 있습니다.

 

Core i3-12100이 도착했을 때 본질적으로 경쟁이 없었습니다. AMD는 Ryzen 3 3100을 175달러에 판매했는데 이는 해당 부품에 대해 터무니없는 가격이었고 Ryzen 5 5600G는 260달러로 훨씬 나빴습니다. 그 당시 Zen 3는 오늘날 Zen 4에서 발견한 것과 비슷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5800X3D와 같은 부품이 330달러까지 떨어지고 5600은 이제 150달러에 구입할 수 있는 Zen 3의 가치에 대해 열광했습니다. 항상 그렇게.

 

1년 전에는 CPU가 없었고 4월경에 도착했을 때 5600의 가격은 200달러였습니다. 동시에 AMD는 Ryzen 5 5500을 160달러에 출시했고 그 이후로 그 부품은 100달러로 떨어졌습니다. 5600도 새로운 13100과 동일한 요구 가격인 150달러로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는 Core i3-12100을 133달러, 13100을 150달러에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Ryzen 5 5500(100달러), 5600(150달러)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작년 이맘때보다 훨씬 더 경쟁적인 환경입니다.

 

이것이 GPU 스케일링 벤치마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는 분명히 게임 성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12개의 타이틀이 있으며 모두 Radeon RX 6650 XT, 6950 XT 및 RTX 4090을 사용하여 1080p에서 테스트되었습니다. 1080p는 간단합니다. 우리는 CPU 성능을 볼 때 GPU 병목 현상을 최소화하고 싶지만 여러 다른 GPU를 포함함으로써 GPU 병목 현상이 CPU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의 경우 DDR4 메모리를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달러 미만의 프로세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오래되었지만 훨씬 저렴한 메모리 표준이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DDR5를 선택하는 시나리오가 있지만 단순성을 위해 ' DDR4와 사과 대 사과 비교를 위해 다시 사라졌습니다.

 

우리는 G.Skill Ripjaws V 32GB DDR4-3600 CL16 메모리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15달러에 가격과 성능의 적절한 균형을 제공하는 양질의 키트이기 때문입니다. AM4 프로세서는 표준 CL16-19-19-36 타이밍을 사용하여 3600 사양에서 이 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잠긴 Intel 프로세서는 Gear 1 모드를 사용하려는 경우 3466 이상에서 실행할 수 없으며 이상적으로는 Gear 2가 Gear 1과 일치하기 전에 메모리가 4000 이상에서 실행되어야 하므로 Gear 1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제한의 이유는 시스템 에이전트 또는 SA 전압이 Non-K SKU 프로세서에 잠겨 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Gear 1 모드를 사용하여 고주파수 메모리를 지원하는 메모리 컨트롤러의 기능이 제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3466으로 조정된 Ripjaws 메모리를 사용하여 12100 및 13100을 테스트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서에 대한 최적의 구성은 이 리뷰에서 수행하지 않는 하위 타이밍을 수동으로 조정하지 않고 수동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벤치마크

먼저 Watch Dogs: Legion이 있고 여기에서 논의할 부분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여러 경우에 낮은 Radeon RX 6650 XT가 실제로 RTX 4090보다 빠르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얼마 전에 Nvidia 드라이버 오버헤드를 연구할 때 설명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길게 설명하지 않겠지만, 간단히 말해서 Nvidia의 아키텍처는 CPU에 더 많은 드라이버 오버헤드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즉, 성능이 CPU에 제한될 때 GeForce GPU를 사용할 때 프레임 속도가 더 큰 타격을 받습니다. Radeon GPU에 반대합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6650 XT와 같은 훨씬 낮은 최종 제품은 CPU가 단순히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실제로 RTX 4090보다 더 빨리 끝날 수 있습니다. 물론 Core i3-13100을 RTX 4090과 페어링하지는 않겠지만 로우엔드 GeForce GPU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오늘은 이에 대해 알아보지 않겠습니다.

 

우리가 확인하고 싶은 것은 Ryzen 5 5600 및 Core i3-13100 CPU 성능이며, 6650 XT를 사용할 때 평균 프레임 속도를 비교할 때 5600이 6% 더 빠르지만 1% 최저를 비교할 때 17%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테스트하고 있는 GPU를 감안할 때 놀라울 정도로 큰 마진입니다.

 

6950 XT로 업그레이드하면 Ryzen 5600이 평균 25%, 최저 1%가 30%로 높아집니다. 또한 전반적인 프레임 속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RTX 4090을 사용하여 비슷한 마진을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Ryzen 5600은 Core i3-13100보다 26% 빠르거나 1% 최저치를 비교할 때 28% 더 빠릅니다.

 

Core i3-13100은 이 테스트에서 i3-12100보다 최대 2% 더 빠르며 Ryzen 5 5500은 두 Core i3 프로세서를 편안하게 능가합니다.

 

이제 Warhammer III 스케일링은 Watch Dogs에서 본 것과 매우 다릅니다. 고품질 사전 설정을 사용하면 Radeon 6650 XT가 약 80fps로 제한되고 4개의 프로세서 모두 이러한 제한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GPU 병목 현상이 심합니다.

 

Radeon 6950 XT는 이러한 한계를 크게 제거했으며 이제 Ryzen 5600은 평균 프레임 속도를 비교할 때 Core i3-13100보다 9% 더 빠르고 1% 낮은 경우에는 20% 더 빠릅니다.

 

그런 다음 RTX 4090으로 무장하면 이 마진은 평균 프레임 속도의 경우 23%로 증가하고 Ryzen 5의 경우 1% 최저를 비교할 때 25% 이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Hitman 3가 있습니다. 먼저 6650 XT와 페어링하면 4개의 CPU 모두 약 110fps에서 유사한 프레임 속도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6950 XT의 경우 마진이 상당히 다르며 Ryzen 5500은 Core i3와 거의 일치하지만 Ryzen 5600은 i3-13100보다 14% 더 빨랐고 1% 최저치를 비교할 때 24% 더 빨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진은 RTX 4090과 다시 가까워지고 1% 낮은 탱크는 아마도 추가 오버헤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이것은 GeForce 드라이버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제 Ryzen 5600은 평균 프레임 속도를 비교할 때 Core i3-13100보다 12% 더 빠르고 1% 최저를 비교할 때 8% 더 빠릅니다.

 

A Plague Tale: Requiem은 GPU와 CPU를 모두 요구하지만 여기서는 이 싱글 플레이어 스토리 중심 타이틀에 대해 초고화질 설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Radeon 6650 XT는 60fps를 조금 넘는 데만 적합합니다. Ryzen 5 5500은 이 타이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훨씬 더 작은 L3 캐시에 대한 대기 시간 패널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저가형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Radeon 6950 XT는 1080p에서 GeForce RTX 4090보다 훨씬 빠르며 실제로 5600은 Radeon GPU를 사용하여 25% 더 빠릅니다. 꽤 미친 짓이지만 과거 벤치마크. 하지만 CPU 성능 면에서 Ryzen 5 5600과 Core i3-13100은 이 타이틀에서 균등하게 일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CoD Modern Warfare II 멀티플레이어입니다. Radeon 6650 XT 성능을 사용할 때 4개 프로세서 모두에서 비슷한 성능을 보이는 경우 Ryzen 5600은 평균 프레임 속도에서 조금 앞서 있었지만 Core i3-13100보다 6% 더 빨랐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Radeon 6950 XT는 i3-13100과 비교할 때 평균 프레임 속도를 볼 때 Ryzen 5600에 20%, 1% 낮은 경우에 22%를 제공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RTX 4090을 사용할 때 Ryzen 5600이 Core i3-13100보다 평균 프레임 속도가 14% 더 빨랐지만 1% 최저와 비교했을 때 엄청난 33%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GeForce의 추가 오버헤드는 이 테스트에서 Core i3를 손상시키고 있습니다.

 

Spider-Man Remastered는 특히 이 테스트를 위해 했던 것처럼 레이 트레이싱 효과를 사용할 때 CPU와 GPU도 많이 요구합니다. 세 GPU 간의 성능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CPU에 매우 제한적입니다.

 

예상외로 Core i3 프로세서는 Radeon GPU에서 가장 잘 작동하여 Ryzen 5 5600을 능가했습니다. Radeon 6950 XT를 사용하여 i3-13100이 Ryzen 5600을 11% 차이로 이겼습니다.

 

RTX 4090에서 매우 다른 결과를 찾았음에도 불구하고 여기에서 GeForce GPU는 Core i3의 1% 최저치를 손상시켜 Ryzen 5600에 20%의 성능 이점을 제공합니다.

 

벤치마크 클래식인 Shadow of the Tomb Raider로 이동합니다. 어쨌든 이것은 우리가 테스트해야 하는 가장 CPU를 많이 요구하는 싱글 플레이어 게임 중 하나이며 2018년에 다시 출시되었습니다. 분명히 하기 위해 내장된 벤치마크는 CPU를 많이 요구하지 않으며 그러한 테스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GPU 벤치마크이므로 CPU 측면에서 훨씬 더 까다로운 마을 섹션에서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Radeon 6650 XT는 최고 품질 사전 설정을 사용하여 약 110fps로 제한되었으며 4개의 CPU 모두 해당 성능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6950 XT로 그 이상을 진행하면 Core i3가 뒤처지고 이제 5600이 13100보다 최대 21% 더 빠르므로 여기서 AMD는 쉽게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CPU 부하를 더 증가시킨 RTX 4090을 사용하면 Ryzen 5600이 13100보다 27% 더 빠르거나 1% 최저치를 비교할 때 36% 더 빠릅니다.

Horizon Zero Dawn은 120-130fps 사이에서 Radeon 6650 XT를 최대한 활용하는 4개의 CPU를 모두 보여줍니다. 그러나 Radeon 6950 XT로 옮겼을 때 12100, 13100 및 5500은 모두 약 160fps를 제공했고 Ryzen 5600은 계속해서 189fps를 렌더링했습니다. 이로 인해 i3-13100보다 12% 더 빨라졌고 그 마진은 RTX 4090에서 22%로 증가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Cyberpunk 2077을 가지고 있으며 이 게임은 중간 품질 설정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Radeon 6650 XT와 매우 GPU 바인딩됩니다. 다시 한 번 오버헤드 문제로 인해 4개의 CPU 모두 실제로 RTX 4090에 비해 Radeon 6950 XT에서 더 높은 성능을 제공했으며, 예를 들어 Ryzen 5600은 Radeon GPU를 사용하여 12% 더 빨랐습니다. 또한 Core i3-13100보다 15% 더 빠르므로 Zen 3 프로세서의 또 다른 편안한 승리입니다.

 

Assetto Corsa Competizione는 CPU를 요구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 타이틀을 최신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GPU 바인딩보다 훨씬 더 많은 CPU로 만드는 중간 품질 사전 설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레임 속도는 Radeon 6650 XT 또는 6950 XT를 사용하여 거의 동일합니다. Radeon 5600은 2개의 Radeon GPU 중 더 빠른 속도를 사용하여 13100보다 7% 더 빨랐지만 Ryzen 5500은 없었습니다. L3 캐시 성능은 이 타이틀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이 5500이 어려움을 겪고 5800X3D와 같은 부품이 정말 빛나는 이유입니다.

Riftbreaker는 대부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기본 스레드에 크게 의존하지만 CPU를 많이 요구하는 게임이므로 단일 코어 성능이 중요하며 Ryzen 5600과 Core i3-13100을 비교할 때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yzen 5500도 훨씬 더 작은 L3 캐시 덕분에 IPC가 다운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Counter-Strike는 시각적으로 게임이 오랫동안 정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CPU가 크게 제한됩니다. Radeon 6650 XT를 사용하여 Ryzen 5600은 Core i3-13100보다 17% 더 빨랐으며 1% 최저치를 비교했을 때 11% 더 빨랐습니다.

 

Ryzen 5500은 i3-13100으로 테스트한 4개의 CPU 중 가장 느렸으며 최대 19% 더 빨랐습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경우 5500과 Core i3 사이의 성능은 비슷했습니다.

 

12 게임 평균

 

다음은 12개 게임 평균이며 Radeon 6650 XT를 사용할 때 GPU 병목 현상으로 인해 4개 CPU 모두에서 성능이 비슷했지만 주로 Ryzen 5500의 경우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Ryzen 5600은 평균 3%에 불과했습니다. Core i3-13100보다 빠르며 5% 이내의 모든 것이 동점으로 간주됩니다.

 

Radeon 6950 XT로 GPU 병목 현상을 크게 제거하면 Ryzen 5600이 Core i3-13100보다 11% 더 앞서거나 1% 저점을 비교할 때 12% 차이가 납니다.

 

이는 상당한 성능 이점이며 GeForce RTX 4090에서도 비슷한 마진을 보였습니다.

 

우리가 배운 것

 

1년이 채 안 되는 사이에 PC 부품의 판도가 이렇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AMD는 몇 년 전 예산 CPU의 왕에서 약 1년 전에는 아무것도 아니었고 이제 다시 확실한 선택으로 돌아왔습니다.

Ryzen 5 5600은 8월에 150달러까지 떨어졌지만 몇 달 동안 190달러까지 올랐고 다시 120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글을 쓰는 시점에서 $150에 판매되고 있으며 Core i3-13100이 그 가격으로 시장에 출시되면서 AMD에게는 쉬운 승리가 되었습니다.

 

13100F는 125달러에 구입할 수 있는 반면 12100F는 110달러에 판매되므로 이러한 F SKU는 해당 가격에서 괜찮은 옵션이지만 가능한 한 많은 비용을 절약하려면 Ryzen 5 5500이 100달러로 이기기 어렵습니다.

 

AMD AM4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 향후 엄청난 FPS 향상을 위해 5800X3D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현재 그 CPU는 340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편 Core i3s는 나중에 비슷한 비용으로 13600K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i5는 3D V-Cache 부분과 유사한 게임 성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두 플랫폼 모두 "사망"했지만 이미 제공되는 견고한 업그레이드 옵션이 많이 있습니다.

Core i3-13100이 Ryzen 5 5600과 효과적으로 경쟁하려면 100달러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면 i3와 5500 사이에서 토스 업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150달러면 도착 시 사망하고 F의 경우 125달러도 됩니다. -SKU는 우리의 의견으로는 요구하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GPU 스케일링 벤치마크 결과에 대해 우리는 몇 가지 흥미로운 수치를 보았지만 과거 조사 결과에서 평범하지 않은 것은 없었습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Radeon 7900 XTX가 포함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사실 200달러 미만의 부품에 대해 이 엄청나게 비싼 GPU는 과학적 테스트에만 사용되며 미래 보장도 어느 정도 예상합니다.

 

#amd #ryzen #라이젠 #5600 #인텔 #13100 #GPU스케일링